Baro
2.67K subscribers
10.4K photos
290 videos
54 files
5.35K links
Crypto 및 경제 소식 전달

ㆍ제보 & 문의 @Crypto_Baro
ㆍBaro 블로그 https://blog.naver.com/crypto-baro
Download Telegram
현재 디파이 관련 노이즈 정리
* 참고채널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폐지줍기 연구소
- 룩온채널등등


Ⅰ. 사건 핵심 축

- Balancer 프로토콜 해킹(약 $70M 손실) → Stream Finance xUSD depeg 촉발
- xUSD $1 → $0.01 급락 → $93M 손실, USDX/sUSDX로 전이 → $120M 시가총액 증발
- xUSD/xBTC/xETH 전체 담보 노출 $285M
- Euler, Morpho, Silo, Gearbox 등 재담보화 루프로 bad debt 확산
➡️24h 내 $1.36B 청산, DeFi TVL 5% 이상 하락

Ⅱ. 타임라인

- 11/3: Balancer 해킹 → xUSD/sUSDX 풀에서 $1M 유출
↳ Stable Labs, 아비트럼/Base 유동성 제거

- 11/4: Stream Finance 입/출금 중단. xUSD $0.55 회복 → 재하락
↳ Euler/Silo 유동성 고갈, 인출 지연

- 11/5~6: USDX depeg ($0.82)
↳ Lista DAO vault 이용률 99% → 강제 청산 시작
- Aave USDT 이용률 92.83%, 고래 114.9M USDT 인출

- 11/6: 전체 DeFi 청산 $20B 돌파
↳ Elixir 종료(xUSD 붕괴 → deUSD 폭락).

- 본질 문제: 큐레이터(위험 관리자) 모델의 실패 + Earn 구조에서 독립 마켓 연결이 증폭장치로 작동

Ⅲ. 프로토콜별 상황(이미지 참고)


#DeFi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1
이게 전통시장에도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에도 있는게 문제인거같음

전체 규모를 놓고 볼 때 매우 미미하며 시스템적 리스크가 아닌 개별적 리스크로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의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10.10 이후 투심이 뒤져서 유동성 경색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이러한 사건은 꽤나 치명적이라 생각함
🔥1
전통시장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음

일각에선 이게 암호화폐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함

부정할 이유도 없지만 시스템적 리스크라는 얘기는 아니라고 봄

결국 암호화폐 시장 및 전통시장 일부 문제로 인해 투심은 더 악화될 수 있고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에 꽤나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봄
🔥1
Baro
실제 투심을 시각화로 볼 수 있는건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갭 크게 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을 보는 시장의 시선이라고 볼 수 있음
전체 대비 미미하다며 왜케 호들갑싸시나요? 라고 할 수 있는데

암호화폐시장은 생각보다 하락에 민감하고 PTSD가 각인되어있음 (루나, FTX)

그렇기때문에 조심하자 라는거임 실제 여러 채널에서는 디파이관련 조심해라 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기도하고 ㅇㅇ


언제 회복될까요? 라고 물어보면 모름
사람의 심리에 가장 예민한 섹터로 갑자기 알빠롱으로 쳐오를수도 있긴한데 조심하자는거지 매매할때
👍2
🍫 11x11 Stick Drop 채널 합동 이벤트

🎁 이벤트 상품
🔱 골드바 1g (1명)
🍫 황금빛 응원선물 페레로로쉐 (10명)
☕️ 아이스아메리카노 (100명)


신청기간 및 발표일
기간: ~ 11월 10일 (월) 23:59 PM KST
발표: 11월 11일 (화) 사이드킥 생방송


🎯 참여방법 (입장 후 구글폼 제출)
영우의 크립토로 백억벌기
코인서치 BaroView
원에서억🥷
마리안느의 40살 강남가기
공주의 다이어리
땃쥐급식소
하루에 잠만 5번 잠
바베레토의 코인 ALL-ROUND
아슈🐰 Economic Zoo
크립토DEV🐳🥷
레오의 코인생활기


주의사항
- 중복 참여는 1회만 인정
-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이벤트 참여로 인정
- 텔레그램 방에서 나갈 시 당첨 무효 처리


#빼빼로데이 #솔로는 #이거라도 #받아가자
제이슨상님 Unemployed by Agents
2. 코인은 펀더멘탈 투자가 아님. 유동성과 네러티브 게임. 펀더멘탈은 주식에서 찾길… 펀더멘탈 찾을 시간에 유동성 몰리고 네러티브 강한거에 올라타기. 이미 오른걸 따라 타는게 성공률 높음. Let winners run.
코인에 대한 펀더멘탈 찾아야 하는 이유

1. web2와 연결점있는
2. 암호화폐 시장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3. 전통시장에서 주목하는 프로젝트

펀더멘탈은 더이상 암호화폐 시자의 전통적인 탈중앙화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web2 시장에서 먹히는 프로젝트에서만 찾아보면 됨

본 글에서 언급한 하이퍼리퀴드, 코인베이스 x402, 오라클 체인링크 등
🚨 Midas 인출이 안되는 풀이 늘고 있습니다.

현재 디스코드 상황 요약
1. Midas에서 스탠다드 리딤하는게 안됨

2. 수수료내고 즉시 인출은 여유가 있으면 됨

3. Midas는 팀에게 확인 중이라고만 함

4. 스탠다드 리딤했다가 취소가 안되니 되도록 즉시 인출 사용 권장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Midas 약관에서
예치자는 Redeem을 요구할 권리가 없다.

라는 조항도 설명드렸는데 그로 인해 발생한 상황 같아요.

현재 정리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mMEV, mFARM, mBTC : 스탠다드 리딤 기한이 지났는데도 인출이 안됨

mF-ONE : 리딤 기한을 35일로 늘림, 버퍼가 없음
mRe7YIED : 리딤 기한을 65일로 늘림, 버퍼가 없음


✍️ Midas에서 상위권에 있는 풀들이 지금 잡음이 나오고 있으니 플랫폼 이용에 유의바랍니다.
아니 근데 원화스테이블에 왜케 다들 호의적이지 이해가안가네
👍1
트위터보면 좆문가새끼들 셀프 리서치회사(간이사업자)내고 대표 직함달고 좆문가행세하는 꼴 보기 좀 역하네..

나도 부지런했으면 리서치회사 열고 네프콘돌릴텐데 ㄲㅂ
셧다운 합의 관련 가짜뉴스 주의
감기로 죽다 살아옴 ㅎㅇ

감기조심하셈 존나아픔 ㅅㅂ
미국 상원이 60대 40으로 법안 통과를 가결하며, 미국 정부 셧다운 종식을 위한 중대한 돌파구를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