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디파이 관련 노이즈 정리
➖ ➖ ➖ ➖ ➖ ➖ ➖ ➖ ➖ ➖ ➖ ➖ ➖ ➖ ➖ ➖ ➖ ➖
- Balancer 프로토콜 해킹(약 $70M 손실) → Stream Finance xUSD depeg 촉발
- xUSD $1 → $0.01 급락 → $93M 손실, USDX/sUSDX로 전이 → $120M 시가총액 증발
- xUSD/xBTC/xETH 전체 담보 노출 $285M
- Euler, Morpho, Silo, Gearbox 등 재담보화 루프로 bad debt 확산
➡️ 24h 내 $1.36B 청산, DeFi TVL 5% 이상 하락
- 11/3: Balancer 해킹 → xUSD/sUSDX 풀에서 $1M 유출
↳ Stable Labs, 아비트럼/Base 유동성 제거
- 11/4: Stream Finance 입/출금 중단. xUSD $0.55 회복 → 재하락
↳ Euler/Silo 유동성 고갈, 인출 지연
- 11/5~6: USDX depeg ($0.82)
↳ Lista DAO vault 이용률 99% → 강제 청산 시작
- Aave USDT 이용률 92.83%, 고래 114.9M USDT 인출
- 11/6: 전체 DeFi 청산 $20B 돌파
↳ Elixir 종료(xUSD 붕괴 → deUSD 폭락).
- 본질 문제: 큐레이터(위험 관리자) 모델의 실패 + Earn 구조에서 독립 마켓 연결이 증폭장치로 작동
#DeFi
* 참고채널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폐지줍기 연구소
- 룩온채널등등
Ⅰ. 사건 핵심 축
- Balancer 프로토콜 해킹(약 $70M 손실) → Stream Finance xUSD depeg 촉발
- xUSD $1 → $0.01 급락 → $93M 손실, USDX/sUSDX로 전이 → $120M 시가총액 증발
- xUSD/xBTC/xETH 전체 담보 노출 $285M
- Euler, Morpho, Silo, Gearbox 등 재담보화 루프로 bad debt 확산
Ⅱ. 타임라인
- 11/3: Balancer 해킹 → xUSD/sUSDX 풀에서 $1M 유출
↳ Stable Labs, 아비트럼/Base 유동성 제거
- 11/4: Stream Finance 입/출금 중단. xUSD $0.55 회복 → 재하락
↳ Euler/Silo 유동성 고갈, 인출 지연
- 11/5~6: USDX depeg ($0.82)
↳ Lista DAO vault 이용률 99% → 강제 청산 시작
- Aave USDT 이용률 92.83%, 고래 114.9M USDT 인출
- 11/6: 전체 DeFi 청산 $20B 돌파
↳ Elixir 종료(xUSD 붕괴 → deUSD 폭락).
- 본질 문제: 큐레이터(위험 관리자) 모델의 실패 + Earn 구조에서 독립 마켓 연결이 증폭장치로 작동
Ⅲ. 프로토콜별 상황(이미지 참고)
#DeFi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1
이게 전통시장에도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에도 있는게 문제인거같음
전체 규모를 놓고 볼 때 매우 미미하며 시스템적 리스크가 아닌 개별적 리스크로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의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10.10 이후 투심이 뒤져서 유동성 경색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이러한 사건은 꽤나 치명적이라 생각함
전체 규모를 놓고 볼 때 매우 미미하며 시스템적 리스크가 아닌 개별적 리스크로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의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10.10 이후 투심이 뒤져서 유동성 경색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이러한 사건은 꽤나 치명적이라 생각함
🔥1
전통시장 유동성 경색으로 인한 노이즈 정리
* 참고링크
https://x.com/zerohedge/status/1986063869563785263
https://x.com/yang_youngbin/status/1985915964064760150
https://x.com/yang_youngbin/status/1986096330247409926
https://x.com/yang_youngbin/status/1986057628288733450
https://x.com/fivedragontiger/status/1986042143669121481
https://x.com/JunDo1050/status/1985924397686014236
https://x.com/Future__Walker/status/1986100369345380402
https://x.com/yang_youngbin/status/1986215564025733338
https://x.com/economakase/status/1986447333610156494
https://x.com/Busanaz1/status/1986446463384363299
https://x.com/Busanaz1/status/1986338167818232099
https://x.com/fivedragontiger/status/1986406094286299522
https://x.com/fivedragontiger/status/1986377745299877905
https://x.com/fivedragontiger/status/1986368597321474543
https://x.com/yang_youngbin/status/1986304993725669485
전통시장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음
일각에선 이게 암호화폐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함
부정할 이유도 없지만 시스템적 리스크라는 얘기는 아니라고 봄
결국 암호화폐 시장 및 전통시장 일부 문제로 인해 투심은 더 악화될 수 있고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에 꽤나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봄
일각에선 이게 암호화폐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함
부정할 이유도 없지만 시스템적 리스크라는 얘기는 아니라고 봄
결국 암호화폐 시장 및 전통시장 일부 문제로 인해 투심은 더 악화될 수 있고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에 꽤나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봄
🔥1
Baro
전통시장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음 일각에선 이게 암호화폐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함 부정할 이유도 없지만 시스템적 리스크라는 얘기는 아니라고 봄 결국 암호화폐 시장 및 전통시장 일부 문제로 인해 투심은 더 악화될 수 있고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에 꽤나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봄
실제 투심을 시각화로 볼 수 있는건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갭
크게 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을 보는 시장의 시선이라고 볼 수 있음
크게 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을 보는 시장의 시선이라고 볼 수 있음
Baro
실제 투심을 시각화로 볼 수 있는건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갭 크게 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을 보는 시장의 시선이라고 볼 수 있음
전체 대비 미미하다며 왜케 호들갑싸시나요? 라고 할 수 있는데
암호화폐시장은 생각보다 하락에 민감하고 PTSD가 각인되어있음 (루나, FTX)
그렇기때문에 조심하자 라는거임 실제 여러 채널에서는 디파이관련 조심해라 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기도하고 ㅇㅇ
언제 회복될까요? 라고 물어보면 모름
사람의 심리에 가장 예민한 섹터로 갑자기 알빠롱으로 쳐오를수도 있긴한데 조심하자는거지 매매할때
암호화폐시장은 생각보다 하락에 민감하고 PTSD가 각인되어있음 (루나, FTX)
그렇기때문에 조심하자 라는거임 실제 여러 채널에서는 디파이관련 조심해라 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기도하고 ㅇㅇ
언제 회복될까요? 라고 물어보면 모름
사람의 심리에 가장 예민한 섹터로 갑자기 알빠롱으로 쳐오를수도 있긴한데 조심하자는거지 매매할때
👍2
Forwarded from 아기맹슈 쿠앙숲🐰
🍫 11x11 Stick Drop 채널 합동 이벤트
🎁 이벤트 상품
⏰ 신청기간 및 발표일
🎯 참여방법 (입장 후 구글폼 제출)
✋ 주의사항
#빼빼로데이 #솔로는 #이거라도 #받아가자
🎁 이벤트 상품
🔱 골드바 1g (1명)
🍫 황금빛 응원선물 페레로로쉐 (10명)
☕️ 아이스아메리카노 (100명)
⏰ 신청기간 및 발표일
기간: ~ 11월 10일 (월) 23:59 PM KST
발표: 11월 11일 (화) 사이드킥 생방송
🎯 참여방법 (입장 후 구글폼 제출)
영우의 크립토로 백억벌기
코인서치 BaroView
원에서억🥷
마리안느의 40살 강남가기
공주의 다이어리
땃쥐급식소
하루에 잠만 5번 잠
바베레토의 코인 ALL-ROUND
아슈🐰 Economic Zoo
크립토DEV🐳🥷
레오의 코인생활기
✋ 주의사항
- 중복 참여는 1회만 인정
-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이벤트 참여로 인정
- 텔레그램 방에서 나갈 시 당첨 무효 처리
#빼빼로데이 #솔로는 #이거라도 #받아가자
Baro
흠 시발 불장 끝났나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Telegram
코인서치 BaroView
현재 디파이 관련 노이즈 정리
* 참고채널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폐지줍기 연구소
- 룩온채널등등
➖➖➖➖➖➖➖➖➖➖➖➖➖➖➖➖➖➖
Ⅰ. 사건 핵심 축
- Balancer 프로토콜 해킹(약 $70M 손실) → Stream Finance xUSD depeg 촉발
- xUSD $1 → $0.01 급락 → $93M 손실, USDX/sUSDX로 전이 → $120M 시가총액 증발
- xUSD/xBTC/xETH 전체 담보 노출 $285M
- Euler,…
* 참고채널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폐지줍기 연구소
- 룩온채널등등
➖➖➖➖➖➖➖➖➖➖➖➖➖➖➖➖➖➖
Ⅰ. 사건 핵심 축
- Balancer 프로토콜 해킹(약 $70M 손실) → Stream Finance xUSD depeg 촉발
- xUSD $1 → $0.01 급락 → $93M 손실, USDX/sUSDX로 전이 → $120M 시가총액 증발
- xUSD/xBTC/xETH 전체 담보 노출 $285M
- Euler,…
제이슨상님 Unemployed by Agents
2. 코인은 펀더멘탈 투자가 아님. 유동성과 네러티브 게임. 펀더멘탈은 주식에서 찾길… 펀더멘탈 찾을 시간에 유동성 몰리고 네러티브 강한거에 올라타기. 이미 오른걸 따라 타는게 성공률 높음. Let winners run.
코인에 대한 펀더멘탈 찾아야 하는 이유
1. web2와 연결점있는
2. 암호화폐 시장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3. 전통시장에서 주목하는 프로젝트
펀더멘탈은 더이상 암호화폐 시자의 전통적인 탈중앙화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web2 시장에서 먹히는 프로젝트에서만 찾아보면 됨
본 글에서 언급한 하이퍼리퀴드, 코인베이스 x402, 오라클 체인링크 등
1. web2와 연결점있는
2. 암호화폐 시장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3. 전통시장에서 주목하는 프로젝트
펀더멘탈은 더이상 암호화폐 시자의 전통적인 탈중앙화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web2 시장에서 먹히는 프로젝트에서만 찾아보면 됨
본 글에서 언급한 하이퍼리퀴드, 코인베이스 x402, 오라클 체인링크 등
Forwarded from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 Midas 인출이 안되는 풀이 늘고 있습니다.
현재 디스코드 상황 요약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Midas 약관에서
라는 조항도 설명드렸는데 그로 인해 발생한 상황 같아요.
현재 정리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mMEV, mFARM, mBTC : 스탠다드 리딤 기한이 지났는데도 인출이 안됨
mF-ONE : 리딤 기한을 35일로 늘림, 버퍼가 없음
mRe7YIED : 리딤 기한을 65일로 늘림, 버퍼가 없음
✍️ Midas에서 상위권에 있는 풀들이 지금 잡음이 나오고 있으니 플랫폼 이용에 유의바랍니다.
현재 디스코드 상황 요약
1. Midas에서 스탠다드 리딤하는게 안됨
2. 수수료내고 즉시 인출은 여유가 있으면 됨
3. Midas는 팀에게 확인 중이라고만 함
4. 스탠다드 리딤했다가 취소가 안되니 되도록 즉시 인출 사용 권장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Midas 약관에서
예치자는 Redeem을 요구할 권리가 없다.
라는 조항도 설명드렸는데 그로 인해 발생한 상황 같아요.
현재 정리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mMEV, mFARM, mBTC : 스탠다드 리딤 기한이 지났는데도 인출이 안됨
mF-ONE : 리딤 기한을 35일로 늘림, 버퍼가 없음
mRe7YIED : 리딤 기한을 65일로 늘림, 버퍼가 없음
✍️ Midas에서 상위권에 있는 풀들이 지금 잡음이 나오고 있으니 플랫폼 이용에 유의바랍니다.
트위터보면 좆문가새끼들 셀프 리서치회사(간이사업자)내고 대표 직함달고 좆문가행세하는 꼴 보기 좀 역하네..
나도 부지런했으면 리서치회사 열고 네프콘돌릴텐데 ㄲㅂ
나도 부지런했으면 리서치회사 열고 네프콘돌릴텐데 ㄲㅂ
다른 얘기인데 남들이 리서치랍치고 쓴거 그대로 믿지말고 AI에게 물어보고 크로스체크하고 추가정보 찾아보는 습관을 길러보셈 조음
https://x.com/i/grok/share/awyqpucF5Xd6nF2hy9dWteYCI
https://x.com/i/grok/share/awyqpucF5Xd6nF2hy9dWteYCI
X (formerly Twitter)
그럼 베센트나 파월의 긍정적 발언으로 인해서 어느정도 정리가 될수도있겠네?
네, 베센트(Bostic, Atlanta Fed 총재)와 파월(Powell, Fed 의장)의 최근 발언을 데이터로 확인해보니, 긍정적 톤(금리 인하 지지 + QT 종료 기대)이 repo/SOFR 스트레스 완화에 어느 정도 도움될 수 있지만, '완전 정리' 수준은 아니에요. Bostic의 11월 3일 발언은 FOMC 인하를 지지하며 경제 '제한적(restrictive)' 상태를 인정해 시장 안정 신호를 줬고, Powell은 10월 FOMC 후 QT 종료(12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