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o
2.67K subscribers
10.4K photos
290 videos
54 files
5.35K links
Crypto 및 경제 소식 전달

ㆍ제보 & 문의 @Crypto_Baro
ㆍBaro 블로그 https://blog.naver.com/crypto-baro
Download Telegram
https://x.com/i/grok/share/V0nzf491fo0eG6c4Z5I4sbOT6

전통시장에서 코인시장으로 이어지는 유동성경색으로 인한 하락 가능성에 대한 경고는 매우 맞는말이라 봄

다만 크게 우려할 사항인가? 시스템적 리스크인가? 이건 아님

현재 전통시장에서 나오는 노이즈도 마찬가지지만 시스템적 리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적음 그냥 전체를 놓고보면 5-10%언더야

하지만 경고는 꽤나 엄중하게 보고 리스크관리를 해야하능건 맞는데 개씹호들갑싸면서 롱충이 비꼬고 다닐 이슈는 아님

지금 코인판이 더 힘든건 10.10사태이후 자체 유동성 감소 및 경색, 투심악화로 인해서 더 크게 작용하는거임 다른거없어 하우스에 사람이없는거여 그냥
👍1
Hyperithm USDC 쪽 루핑이 항복하면서 유동성이 풀렸습니다.

예치금은 220M에서 36M까지 수직하락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Hyperithm USDC 쪽 루핑이 항복하면서 유동성이 풀렸습니다. 예치금은 220M에서 36M까지 수직하락
새벽 3시 쯤에 mHYPER 에서 대거 리딤이 발생하면서, Morpho에 숨통이 트였습니다.

이틀새 mHYPER 140M 정도가 줄어들었네요.
사실상 루핑으로 이뤄진 TVL이었고 이제야 바닥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mHYPER 문제는 셀프 루핑 구조였는데
mHYPER 루핑하는데 mHYPER 담보로 유동성 공급을 하기도 했고,
그걸 또 하이퍼리즘이 자체적으로 운영했기 때문에 다른 Pool이 회복하는 동안에도 혼자 회복을 못하고 있었던거 같네요.

이번 사태는 CBB 덕분에 이 정도로 끝나는 것 같네요.
하이퍼리즘은 CBB 쪽에 큰절 10번 해야할듯...

아마 하이퍼리즘은 이번 스트레스테스트로 크게 혼났으니
과도한 루핑이나, 셀프루핑, 레버리지 등
좀 더 소극적으로 플레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나저나 xUSD 노출된 Euler는 버리는 걸까요?
지금까지 행동으로 보면 고객에게 'xUSD 영향이 전혀 없다.' 거짓말했으니 자체 손실처리하고 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치코의 택배상자
[ Stream, mHYPER 부채 청산 완료 ]
예상했던 대로 Hyperithm USDC에 감겨있던 풍차는 xUSD에 간접적으로 노출되어있던 것 같네요.

다행히 악성부채로 터질 때까지 두지않고
조기 청산해서 시장 충격이 없었던 것 같아 다행입니다.
흠 시발 불장 끝났나
현재 디파이 관련 노이즈 정리
* 참고채널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BCH
- 폐지줍기 연구소
- 룩온채널등등


Ⅰ. 사건 핵심 축

- Balancer 프로토콜 해킹(약 $70M 손실) → Stream Finance xUSD depeg 촉발
- xUSD $1 → $0.01 급락 → $93M 손실, USDX/sUSDX로 전이 → $120M 시가총액 증발
- xUSD/xBTC/xETH 전체 담보 노출 $285M
- Euler, Morpho, Silo, Gearbox 등 재담보화 루프로 bad debt 확산
➡️24h 내 $1.36B 청산, DeFi TVL 5% 이상 하락

Ⅱ. 타임라인

- 11/3: Balancer 해킹 → xUSD/sUSDX 풀에서 $1M 유출
↳ Stable Labs, 아비트럼/Base 유동성 제거

- 11/4: Stream Finance 입/출금 중단. xUSD $0.55 회복 → 재하락
↳ Euler/Silo 유동성 고갈, 인출 지연

- 11/5~6: USDX depeg ($0.82)
↳ Lista DAO vault 이용률 99% → 강제 청산 시작
- Aave USDT 이용률 92.83%, 고래 114.9M USDT 인출

- 11/6: 전체 DeFi 청산 $20B 돌파
↳ Elixir 종료(xUSD 붕괴 → deUSD 폭락).

- 본질 문제: 큐레이터(위험 관리자) 모델의 실패 + Earn 구조에서 독립 마켓 연결이 증폭장치로 작동

Ⅲ. 프로토콜별 상황(이미지 참고)


#DeFi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1
이게 전통시장에도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에도 있는게 문제인거같음

전체 규모를 놓고 볼 때 매우 미미하며 시스템적 리스크가 아닌 개별적 리스크로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의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10.10 이후 투심이 뒤져서 유동성 경색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이러한 사건은 꽤나 치명적이라 생각함
🔥1
전통시장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음

일각에선 이게 암호화폐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함

부정할 이유도 없지만 시스템적 리스크라는 얘기는 아니라고 봄

결국 암호화폐 시장 및 전통시장 일부 문제로 인해 투심은 더 악화될 수 있고 이는 단기적으로 가격에 꽤나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봄
🔥1
Baro
실제 투심을 시각화로 볼 수 있는건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갭 크게 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암호화폐 시장을 보는 시장의 시선이라고 볼 수 있음
전체 대비 미미하다며 왜케 호들갑싸시나요? 라고 할 수 있는데

암호화폐시장은 생각보다 하락에 민감하고 PTSD가 각인되어있음 (루나, FTX)

그렇기때문에 조심하자 라는거임 실제 여러 채널에서는 디파이관련 조심해라 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기도하고 ㅇㅇ


언제 회복될까요? 라고 물어보면 모름
사람의 심리에 가장 예민한 섹터로 갑자기 알빠롱으로 쳐오를수도 있긴한데 조심하자는거지 매매할때
👍2
🍫 11x11 Stick Drop 채널 합동 이벤트

🎁 이벤트 상품
🔱 골드바 1g (1명)
🍫 황금빛 응원선물 페레로로쉐 (10명)
☕️ 아이스아메리카노 (100명)


신청기간 및 발표일
기간: ~ 11월 10일 (월) 23:59 PM KST
발표: 11월 11일 (화) 사이드킥 생방송


🎯 참여방법 (입장 후 구글폼 제출)
영우의 크립토로 백억벌기
코인서치 BaroView
원에서억🥷
마리안느의 40살 강남가기
공주의 다이어리
땃쥐급식소
하루에 잠만 5번 잠
바베레토의 코인 ALL-ROUND
아슈🐰 Economic Zoo
크립토DEV🐳🥷
레오의 코인생활기


주의사항
- 중복 참여는 1회만 인정
-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이벤트 참여로 인정
- 텔레그램 방에서 나갈 시 당첨 무효 처리


#빼빼로데이 #솔로는 #이거라도 #받아가자
제이슨상님 Unemployed by Agents
2. 코인은 펀더멘탈 투자가 아님. 유동성과 네러티브 게임. 펀더멘탈은 주식에서 찾길… 펀더멘탈 찾을 시간에 유동성 몰리고 네러티브 강한거에 올라타기. 이미 오른걸 따라 타는게 성공률 높음. Let winners run.
코인에 대한 펀더멘탈 찾아야 하는 이유

1. web2와 연결점있는
2. 암호화폐 시장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3. 전통시장에서 주목하는 프로젝트

펀더멘탈은 더이상 암호화폐 시자의 전통적인 탈중앙화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web2 시장에서 먹히는 프로젝트에서만 찾아보면 됨

본 글에서 언급한 하이퍼리퀴드, 코인베이스 x402, 오라클 체인링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