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warded from (팔로워전용)김패닉 트레이딩룸
구간1. 설명 이어짐
사실 진입보다 어려운게 진입 이후입니다.
숏포지션의 익절 구간은 어디일까요? 당연히 지지라인 입니다.
지지라인은 많은 경험을 토대로 눈에 금방금방 들어와야 합니다. 실제로 캔들로 보는 지지와 저항 강의를 통해 여러 차례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이처럼 이전 구간에서 비슷한 고점을 돌파한 지점, 그리고 캔들의 저점과 고점이 비스무리하게 겹치는 구간을 긋다보면,
실제로 네모 박스에서 눌림목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할 수 있는 공략은 당연히 숏포지션 보유자라면 익절을 나가거나 최소한은 분할익절을 나가줘야 합니다.
사실 진입보다 어려운게 진입 이후입니다.
숏포지션의 익절 구간은 어디일까요? 당연히 지지라인 입니다.
지지라인은 많은 경험을 토대로 눈에 금방금방 들어와야 합니다. 실제로 캔들로 보는 지지와 저항 강의를 통해 여러 차례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이처럼 이전 구간에서 비슷한 고점을 돌파한 지점, 그리고 캔들의 저점과 고점이 비스무리하게 겹치는 구간을 긋다보면,
실제로 네모 박스에서 눌림목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할 수 있는 공략은 당연히 숏포지션 보유자라면 익절을 나가거나 최소한은 분할익절을 나가줘야 합니다.
👏2
Forwarded from (팔로워전용)김패닉 트레이딩룸
구간1에서 다음 구간 넘어가는 파트입니다.
아마 이 구간이 대응이 좀 어려우셨을겁니다.
분명 하락다이버전스는 여전한데 숏포지션을 들어가야할까? 라고 망설이셨다면,
한가지 놓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두번째 사진과 같이 거래량의 상승추세가 유지되고 있음입니다.
즉, 현재 상승 흐름은 추가로 좀 더 연장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보셔야 하며 숏포지션은 한 수 물러서 좀 더 위에서 잡을 생각으로 대응하셔야 합니다.
아마 이 구간이 대응이 좀 어려우셨을겁니다.
분명 하락다이버전스는 여전한데 숏포지션을 들어가야할까? 라고 망설이셨다면,
한가지 놓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두번째 사진과 같이 거래량의 상승추세가 유지되고 있음입니다.
즉, 현재 상승 흐름은 추가로 좀 더 연장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보셔야 하며 숏포지션은 한 수 물러서 좀 더 위에서 잡을 생각으로 대응하셔야 합니다.
👍2
Forwarded from (팔로워전용)김패닉 트레이딩룸
구간5. 롱포지션 진입
RSI상 다이버전스 및 거래량추세 깨짐 조건이 만족되어 롱포지션 진입요건이 충족됐습니다.
템포가 다소 빠른 느낌이 있긴 하지만, 적어도 숏포지션 공략은 손익비가 매우 좋지 못한 구간이 되는거죠!
그 다음 캔들이 이전 음봉2개를 한번에 잡아먹는 장대양봉이 나오는데 이는 매수세가 확실히 강함을 알려주는 캔들입니다.
※ 여기서 한가지 QUICKLY CHECK 해보자면
이전 음봉 2개 거래량 합한 것 보다 양봉 거래량이 낮은데 상승일까요?
-> 우선 거래량을 마이너스 개념으로 생각하신 것 부터 오개념 입니다.
음봉의 2개 구간의 거래량은 단지 그 구간에서 거래된 양, 즉 절댓값의 개념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해당 구간에서는 저만큼의 거래가 이뤄졌다는 뜻으로 팔고 없어진게 아니라 팔았으면 누군가는 그 물량을 받아냈다는 뜻이 됩니다.
즉, 저 구간을 빠르게 말아 올렸다는건 누군가는 저 구간 내내 물량을 받아냈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즉, 음봉2개 거래량 > 양봉1개 거래량을 비교할게 아니라, 음봉2개 및 양봉 1개의 거래량의 누계를 생각하시고 현재 형태 자체가 양봉 1개가 이전 하락의 음봉 2개를 잡아먹었다는 것에 초점을 두셔야 정확한 해석입니다!
RSI상 다이버전스 및 거래량추세 깨짐 조건이 만족되어 롱포지션 진입요건이 충족됐습니다.
템포가 다소 빠른 느낌이 있긴 하지만, 적어도 숏포지션 공략은 손익비가 매우 좋지 못한 구간이 되는거죠!
그 다음 캔들이 이전 음봉2개를 한번에 잡아먹는 장대양봉이 나오는데 이는 매수세가 확실히 강함을 알려주는 캔들입니다.
※ 여기서 한가지 QUICKLY CHECK 해보자면
이전 음봉 2개 거래량 합한 것 보다 양봉 거래량이 낮은데 상승일까요?
-> 우선 거래량을 마이너스 개념으로 생각하신 것 부터 오개념 입니다.
음봉의 2개 구간의 거래량은 단지 그 구간에서 거래된 양, 즉 절댓값의 개념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해당 구간에서는 저만큼의 거래가 이뤄졌다는 뜻으로 팔고 없어진게 아니라 팔았으면 누군가는 그 물량을 받아냈다는 뜻이 됩니다.
즉, 저 구간을 빠르게 말아 올렸다는건 누군가는 저 구간 내내 물량을 받아냈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즉, 음봉2개 거래량 > 양봉1개 거래량을 비교할게 아니라, 음봉2개 및 양봉 1개의 거래량의 누계를 생각하시고 현재 형태 자체가 양봉 1개가 이전 하락의 음봉 2개를 잡아먹었다는 것에 초점을 두셔야 정확한 해석입니다!
👍5
Forwarded from (팔로워전용)김패닉 트레이딩룸
오늘 11월 24일부터 지금까지 진행 된 흐름 중
롱/숏 포지션 진입 근거가 매우 명확한 6 구간에 대한 복기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복기를 해드리는 이유는 결국 매매는 홀로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간1-6 설명드린 구간을 정독해보시면 충분히 감이 잡히실겁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장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롱/숏 포지션 진입 근거가 매우 명확한 6 구간에 대한 복기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복기를 해드리는 이유는 결국 매매는 홀로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간1-6 설명드린 구간을 정독해보시면 충분히 감이 잡히실겁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장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2
Forwarded from (팔로워전용)김패닉 트레이딩룸
연말이라 좀 많이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팔로워전용 구독자분들은 지금 어떤 그림에 롱포지션을 공략해야하는지 미리 스케치가 되셨을겁니다. 우선 전반적인 관점 업데이트는 시간 나는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팔로워전용 구독자분들은 지금 어떤 그림에 롱포지션을 공략해야하는지 미리 스케치가 되셨을겁니다. 우선 전반적인 관점 업데이트는 시간 나는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1
Forwarded from (팔로워전용)김패닉 트레이딩룸
유독 올해 연말은 스케줄이 좀 타이트합니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포지션 공략 없이 현생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우선 공식적으로 팔로우 전용방의 25년도 컨텐츠는 여기서 마감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26년도 새해가 밝으면, 지금까지 거래소를 실질적으로 운영해주셨던분들을 제외하고 거래없이 계속 계셨던 분들은 별도 사전 통지 없이 필터링 후 남은 분들과 함께 본격적인 매매전략 공유/컨텐츠 공유에 들어가려 합니다.
앞으로 생각해보고 연구해보고싶은 아이템은 많이 만들어놨습니다. 강의 컨텐츠도 완성을 통해 하나의 패키지로 최대한 빠르게 완성하려고 합니다.(26년 1분기 내 목표)
비트코인은 제가 7-8월부터 예고해드린대로 3/4분기 및 4/4분기부터는 조심하자고 말씀드렸고 현재 최고점에서 30% 이상 하락이 진행됐습니다.
항상 벌 순 없지만 제일 중요한건 항상 잃는 매매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는 점 입니다.
올 한 해 하반기만 해도 큰 이슈들이 있었죠.. 다 떠나서 저는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저는 변곡점을 주로 공략하며 꽤나 묵직한 변곡점들을 8-90% 이상은 적중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저만의 공략법에 대한 '단점'을 파악하고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수단 또한 현재 아이디어로 가지고 있으며 예고해드린대로 26년부터는 더 풍부한 콘텐츠와 업그레이드 된 패곡점으로 찾아뵈려 합니다.
다만, 한 해 마무리 직전에는 전반적인 관점 업데이트는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1🥰1
비트코인노래방 패닉본점
2. BTC/1D 현재 달봉으로 미리 체크해본 77-74K 구간을 일봉으로 확대해서 보자면, 과거 25년 4월 즈음에 계단식 우하향의 끝이 어땠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잘 보시면 거래량 RSI상의 상승다이버전스가 '뚜렷'하게 컨펌되었다는 점이며 떨어지기 전의 RSI값 또한 생각보다 높은 값에 위치해있었다는 점 입니다. 즉, 현재 전저점인 80-81K 부근에서부턴 RSI상 상승다이버전스 구간으로 진입되기 때문에 이 구간부터는 숏포지션 공략은…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이
어디서 매수를 받은 것인가? 일텐데
우선 가장 기본적인 기준점이 되는 부분들은
1. 전고점 돌파구간
2. 전저점 쌍바닥(삼중바닥 등)와 같은 지지가 겹치는 구간
3. 전저점을 약간 이탈하는 순간의 다이버전스 상태 등
이런 기준으로 판단하는게 제가 4년 넘게 봐 온 차트 데이터상 가장 좋습니다.
어디서 매수를 받은 것인가? 일텐데
우선 가장 기본적인 기준점이 되는 부분들은
1. 전고점 돌파구간
2. 전저점 쌍바닥(삼중바닥 등)와 같은 지지가 겹치는 구간
3. 전저점을 약간 이탈하는 순간의 다이버전스 상태 등
이런 기준으로 판단하는게 제가 4년 넘게 봐 온 차트 데이터상 가장 좋습니다.
🥰2
비트코인노래방 패닉본점
그 다음은 저항구간입니다.
제가 12월 초에 93K에서의 롱포지션 진입근거는 1도 없다고 설명드렸는데,
마찬가지로 숏포지션의 공략 구간은 기본적으로
1. 전저점 이탈구간
2. 전고점 저항구간(쌍봉(더블탑 등))
3. 전고점에서 약간 올라갈 때의 다이버전스의 반응 등
이렇게 정확히 매수포인트와 반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93K 부근에서는 전고점 부근까지 다가왔으나 RSI는 못따라와주는 괴리를 보여줬으며 거래량 또한 이전 매물의 거래량을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12월 초에 93K에서의 롱포지션 진입근거는 1도 없다고 설명드렸는데,
마찬가지로 숏포지션의 공략 구간은 기본적으로
1. 전저점 이탈구간
2. 전고점 저항구간(쌍봉(더블탑 등))
3. 전고점에서 약간 올라갈 때의 다이버전스의 반응 등
이렇게 정확히 매수포인트와 반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93K 부근에서는 전고점 부근까지 다가왔으나 RSI는 못따라와주는 괴리를 보여줬으며 거래량 또한 이전 매물의 거래량을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1
비트코인노래방 패닉본점
그 다음은 저항구간입니다. 제가 12월 초에 93K에서의 롱포지션 진입근거는 1도 없다고 설명드렸는데, 마찬가지로 숏포지션의 공략 구간은 기본적으로 1. 전저점 이탈구간 2. 전고점 저항구간(쌍봉(더블탑 등)) 3. 전고점에서 약간 올라갈 때의 다이버전스의 반응 등 이렇게 정확히 매수포인트와 반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93K 부근에서는 전고점 부근까지 다가왔으나 RSI는 못따라와주는 괴리를 보여줬으며 거래량 또한 이전 매물의 거래량을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결론 = 현재 중요한건 93-94K의 매물을 다 받아먹을 정도의 거래량(해당 구간의 물량이 많이 매입됐다 = 그 구간의 가치가 인정받았기 때문에 = 그 다음은 상승신호)
그런 거래량이 아니라면 (=거래량 갱신) 해당 구간은 지속적인 저항 구간으로 작용하게 될겁니다.
다만, 현재 박스권을 또 생각해볼 수 있는데 저항 구간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4-5번째 정도에는 극복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제일 중요한건, 극복을 하는 돌파 흐름에 거래량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FAKE 무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다시 박스권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즉, 현재는 93-94K에 대한 저항 구간의 상황을 이 정도로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 거래량이 아니라면 (=거래량 갱신) 해당 구간은 지속적인 저항 구간으로 작용하게 될겁니다.
다만, 현재 박스권을 또 생각해볼 수 있는데 저항 구간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4-5번째 정도에는 극복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제일 중요한건, 극복을 하는 돌파 흐름에 거래량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FAKE 무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다시 박스권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즉, 현재는 93-94K에 대한 저항 구간의 상황을 이 정도로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제가 아마도 12월에도 매매를 활발하게 했다면, 12월 초 이후의 매매자리는 단 여기 하나뿐입니다.
12월의 무빙은 평소대비 더러운건 사실입니다.
다만, 더러운 이유는 '자리를 잘 안줘서' 더럽다는 뜻으로
시드가 갈릴 이유가 없는건 여전합니다.
좀 전에 일반적인 매수 포인트로 설명드렸던 3가지의 경우 중 3번째 경우로,
전저점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는 무빙에서의 RSI 다이버전스 반응과 더불어 거래량의 큰 갱신이 없음은 그 추세가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84K에서 장대음봉 뽑는 모습만 보고 뒤늦게 숏포지션 들어갔다면 진짜 하수 중에 하수인겁니다. 불필요한 시드 갈갈이는 지양해야합니다.
12월의 무빙은 평소대비 더러운건 사실입니다.
다만, 더러운 이유는 '자리를 잘 안줘서' 더럽다는 뜻으로
시드가 갈릴 이유가 없는건 여전합니다.
좀 전에 일반적인 매수 포인트로 설명드렸던 3가지의 경우 중 3번째 경우로,
전저점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는 무빙에서의 RSI 다이버전스 반응과 더불어 거래량의 큰 갱신이 없음은 그 추세가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84K에서 장대음봉 뽑는 모습만 보고 뒤늦게 숏포지션 들어갔다면 진짜 하수 중에 하수인겁니다. 불필요한 시드 갈갈이는 지양해야합니다.
❤3🥰2
메시지 보신분들은 원하는대로 다 이뤄질겁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__)
Please open Telegram to view this post
VIEW IN TELEGRAM
❤21🙏4👍2🐳2🔥1
새해 첫 관점 정리(시간관계상 간략)
- 우선 1월 중~말까지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좀 바쁠 예정입니다.
당장은 비트가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다음 저항 98-102K 사이에서 변곡신호가 보인다면 숏포지션 적극 공략 예정입니다.
더불어, 현재 위치에서는 22년도 1분기 흐름을 유심히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 우선 1월 중~말까지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좀 바쁠 예정입니다.
당장은 비트가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다음 저항 98-102K 사이에서 변곡신호가 보인다면 숏포지션 적극 공략 예정입니다.
더불어, 현재 위치에서는 22년도 1분기 흐름을 유심히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3